본문 바로가기
생활의지혜

서울시 아동돌봄쿠폰과 재난 긴급생활비 중복으로 지급 받을 수 있을까?

by jeistory 2020. 4. 6.

  4월 4일 스마트폰으로 아동돌봄쿠폰 지급안내 SMS가 수신 되었습니다.

아동돌봄쿠폰

 

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에 3월 기준 아동수당 대상자가 있다면, 아동 1인당 40만 원씩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. 지급방법은 기 사용하고 있는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돌봄포인트로 지급하여, 육아 및 생활비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.

4월 13일경에 돌봄포인트가 지급이 되는데,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대상이라면 자동으로 지급이 됩니다.

만약 지급받기를 원하지 않으시면 자동 지급 제외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

돌봄쿠폰 안내문자

여기서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. 자동지급 제외를 요청하는 사람이 있을까요? 네, 있습니다.

 

  서울시 아동돌봄쿠폰과 재난 긴급생활비 중복으로 지급 받을 수 있을까?

바로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'아동돌봄쿠폰' 과 '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'는 중복으로 수령하실 수 없습니다. 두 지원금을 비교하여 본인 가정에 유리한 지원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예를 들어, 아동수당 대상인 쌍둥이라면, 아동돌봄쿠폰을 받았을 때, 1인당 40만원씩 총 8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
이에 반해 4인가족 기준인 긴급생활비를 수령한다면 40만원밖에 수령을 하지 못합니다. 이 경우 그냥 아동돌봄쿠폰을 받고, 긴급생활비 신청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.

 

반대로, 아동수당 대상 자녀는 1명이고,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가 있어, 5인 가족일 경우, 돌봄쿠폰 40만원을 수령하는 것보다, 5인가족 재난 긴급생활비를 신청하게 되면 5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
 

위의 경우와 같이 비교하여 보시고, 돌봄쿠폰을 자동으로 지급받기를 원하지 않는다면, 복지로(www.bokjiro.go.kr) 또는 주민센터에서 자동지급제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신청기간 4월 6일 09시 ~ 4월 10일 18시까지.

위기를 이겨내기 위해, 마스크 꼭 착용하시고, 올바른 손씻기, 사회적 거리두기에 유의합시다.

 

댓글